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목포 가볼만한 곳, 호텔 델루나쁘지않아, 롱리브더킹 목포영웅 촬영지를 다녀와서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9:08


    섬으로 겹겹이 둘러싸인 따뜻한 항구의 거센 개발 광풍을 견뎌낸, 참혹한 때의 흔적 아름다움이 응축된 보석 같은 유달산 들판과 바다의 맛을 담은 남도우의 맛있는 음식, 찰진 사투리만큼 따뜻한 인정, 목포는 문명에 물든 현대인을 위한 종합선물세트 같은 곳이었다. ​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 승선 시절 만난 한 외국인 선장이 건네준 이런 목포에 대한 찬사는 결코 지나치지 않다. 사람들은 그것을 제정신이 아닐 뿐이었다 뛰어난 음악 실력에도 불구하고 무명 가수 신세를 면치 못했던 송가인이 나중에 미스트로트를 통해 스타가 됐듯이 세상 일에는 다시 때가 있을 터였다. 경위야 어떻든 손혜원 의원이 유달산 아래 적산가옥을 사들이면서 모든 과인라가 시끄러웠지만 그 일은 잠잠해지고 대신 목포가 각광받고 있다. 최근 개봉한 영화 롱브라더킹 목포영웅과 Tvn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드라마 호텔 델 과인이 목포에서 촬영됐다. 이런 일로 이번에야말로 목포의 진면목이 드러난다. 이제 날아오를 일만 남았는데 목포는 과연 날 수 있을까. ​​


    >


    영산강의 관문인 목포는 예로부터 전략적 요충지였다. 정 3품 만채를 지휘관으로 수군의 병력이 주둔한 병영(목포)을 낀 병선과 민간 어선이 함께 이용하는 아프가니스탄(후)한 포구였다. 나쁘지 않고 무가 많아 목포라고 불렀다는 설과 순수 인도인 건널목, 나쁘지도 않은 들판일 때 나무, 즉 영산강의 나무라는 뜻으로 목포라고 불렀다는 설이 있다. 나중에 목포는 무명의 주요 수출항으로 정착하는데, 무명의 주산지라는 의미에서 목포라고 불린다는 설도 있다. 쇄국의 문이 열리자 서구 열강들은 자펜과 China 본토를 잇는 중간 기착지로 목포에 주목했습니다. 대한제국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목포를 개항한다. 개항과 동시에 열강이 앞 다퉈 목포로 달려갔다. 러시안 아메리카 영국 프랑스 자펜 등 각국의 경계를 설정해야 할 만큼 열강은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최종 승자는 재팬이었다 어떤 1합병을 전후한 시기, 목포에 가면 한몫 챙길 수 있다는 소문이 재팬의 영토에 널리 확산되면서 일본인이 대거 목포에 모였다. 곧 목포는 자펜 사람들로 북적이는 마치 자펜의 영토에 있는 항구도시를 방불케 했습니다. 1911년 호남선 열차가 개통된 것을 계기로 관공서나 은행이 들어서고 가운데의 상가가 형성되면서 목포는 점차 근대 도시의 면모를 갖췄다. 전라도에서 면화 재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목포는 원면가공과 면화수출의 관문 역할을 하면서 목포의 산업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경성, 부산, 평양 원산에 이어5대 도시에 발돗 소리 했습니다. ​​​



    >


    볼 1이 생기고 목포로 향했다. 여유 있게 1박 21 1정을 잡았다.목포에 도착하자마자 유달산에서 올랐다. 늘 하는 습관이었다 유달산에 올라 목포시가지와 다도해를 내려다보니 속이 시원하다.


    >


    >


    >


    지난번 공사 중이던 목포 해상케이블카는 이미 정상 운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케이블카를 타고 바다까지 점점이 떠 있는 다도해를 감상하고 유달산 기암괴석이 발아래 펼쳐지는 스릴을 만끽하는 것은 분명 목포여행이 주는 가장 짜릿한 선물일 것이다. 또한 케이블카를 타고 관광객이 많이 몰리면서 당분간 침체된 목포 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갈채를 보내야 할 텐데 유달산에 올라 늠름한 케이블카 구조물을 마주치는 순간부터 최근까지 왜 이렇게 감정이 불편한지 모르겠다. 목포 해상케이블카 때문에 유달산 스카이라인은 엉망이 됐다. 예컨대 서울 인왕산과 경복궁 위를 케이블카가 지나가는 것과 같다. 고하도와 유달산 서쪽 사면을 잇는 해상케이블카만으로도 충분했을 터였다. 그놈의 국내 최장을 고집했어야 했어요. 어쨌든 이미 놓인 케이블카에 대해 더 이상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다. 이번 기회에 유달산의 원형복원과 같은 여러 보완대책도 다 강구했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목포 해상케이블카를 타보고 싶다.가능하면 그날 서쪽의 낮 하늘, 노을이 아름답게 물들었으면 좋겠다. ​ ■, 목포 해상 케이블카 운행 게시쵸쯔:2019년 9월 6최초 ​


    >


    >


    >


    ​한 1파라는 단어가 질색이다. 그렇게 따지면 이웃 본 인 라쟈 빵과 일본인이 건전한 호감을 가진 모든 사람을 친 1파로 불러야 하기 때문이다. ​한 1, 결혼에 앞장 서고 저팬의 침략에 동쵸하고 자신 그것을 찬양 고무하는 그들은 다른 이름으로 불러야 한다. 타다시 1파(충일)아니오, 차이 중 1파(겠다는 날 재팬의 벌레)이 맞는 그럴싸하다. 어떤 1경제 대전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 본 인 라의 정책은 분명히 비하하는 저팬은 저팬 행정부의 정책을 이제는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그들도 이야기할 수도 없다 1파(겠다는 날 재팬의 벌레)이다. ​ 그런데 정 이야기 웃는 것은 1제안 중 1개, 현대 신훼 1파. 이순신 장군 본인 프지앙 아들의 전유물처럼 스토리다는 점이다. 알고 그렇게 1? 모르고 그럴 것 1?


    코니시 유키과인은 주전론자가 아니었다. 히데요시의 등을 떠밀려 어쩔 수 없이 조선에 출병했습니다. 히데요시가 죽자 더 이상 조선과 싸울 필요가 없어진 코니시는 선조, 명과, 인요 제독에게 "이제 돌아가겠다"고 통지했습니다. 당연히 선조와 진린은 쌍수를 들어 환영했습니다. 선조는 노량을 가로막고 있는 이순신 장군에게 소서가 무사히 빠져나와 과인에게 갈 수 있도록 퇴로를 열 것을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이순신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 그들이 이 택지에 들이닥쳐 애罪은 우리 백성들에게 저지른 천인공노할 일 보더라도 그런 소리가 지나치겠는가. 어떻게든 돌려보내면 그들은 다시 찾아온다. 그리고 목숨을 잃는 순간까지 북을 치며 퇴각하는 일본군의 숨통을 끊었다. 한 사람도 살리지 말라는 장군의 유언이었다 그들이 그렇게 추앙하며 빨아올리는 하나폰에 대해 이순신 장군의 적개심이 낮하강 시를 찌른 데 대해 뭐라고 평가할지 실로 궁금하다. ​


    명량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두고 고하도에서 전열을 가다듬은 장수는 유달산을 여러 차례 오르내리며 앞으로 진행될 전투전략을 세웠다고 기록은 전해집니다. 목포에 근대도시를 조성한 일제는 그 사실을 매우 잘 알고 있었다. 이들이 유달산 정상까지 돌계단을 두고 현대식 공원을 조성했고, 유달산 골짜기마다 신사와 일본식 불교사원을 차린 그 뒤에는 이곳에 서 있는 이순신 장군의 흔적을 지우려는 집요함이 깔려 있었던 것이다. 노적봉의 그 소리에 쇠말뚝이 수십 개나 박혀 있는 것을 보면 요즘도 섬뜩하다. 그걸 보고 현대의 충일파들은 또 뭐라고 하는지...


    >


    Tvn에서 방송되는 드라마 '호텔 델루나'가 요즘 유행이다. 이 드라마를 즐거워하는 것은 아닌데 너무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그것이 묵는 호텔'델 루나에서 열리는 이말룰 취급하게 유아 유가 1300세의 귀신 역할을 한다는 것 정도는 들어 알고 있다. 드라마에 등장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호텔 델 누나는 어디에 있을까. 알고 보니 목포)였다. ​ 드라마의 배경이 된 목포 근대 역사관은 한때 목포에 살고, 수없이 목포에 출입하면서도 한번도 가까이 가서 못 본 어두운 등잔 밑 같은 곳이었던 드라마에 의해서 하루 평균 1500명씩 방문하는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1프로파일 찾았다. 기존에는 러시아 영사관 건물로 알려져 있으며 목포문화원, 시립박물관 등의 용도로 사용되던 곳이었으나 최근에는 목포근대역사관으로 바뀌었다. ​ 설명문을 보면 구 반이 말에는 1개 영사관 건물에서 1지에시데에는 시청했던 터였다 그렇게 다가가니 더할 나위 없이 잘 지은 건물이었다.외벽의 성 1기의 모양은 매우 크게 거스른. ​


    >


    >


    백제의 몰락과 함께 수만이나 수십만의 유민이 대거 자펜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연스럽게 천황가를 비롯한 재펜의 지배계층을 형성했다. 그리고 그들의 의식 속에는 한반도를 '돌아가야 하는 고향' '되돌려야 할 자신감'으로 각인돼 있다. 그것은 이 무진왜란과 한일합방의 숨은 근원인지도 모른다. 한일병합 이후 일본은 한반도를 영구적인 자펜의 영토로 고착시키려는 야심을 곧 자펜과 조선은 하자신이라는 뜻인 내선일체라는 이름으로 적자신라에 나타냈다. 조선총독부는 조선인을 자펜인으로 개조해 한반도를 자펜열도의 확장개념으로 설정하고 도로와 철도와 같은 인프라를 구축해 산업의 근대화를 도모합니다. 이는 일제가 다른 신라에서 펼친 식민지 정책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었다. 일부 학자는 한일병합 이후 일제가 한국의 자신라인들에게 자펜인과 비슷한 교육의 기회를 주고 근대화를 앞당겼다고 주장하면서 이들의 침략을 식민지 근대화론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고 있다. 그것은 일본이 조선의 민족혼을 완전히 지우려 했던 큰 그림을 몰라서 한 말이다. ​​


    >


    일본은 인천, 군산, 목포, 원산 등 주요 항구에 네모난 계획도시를 건설한다. 은행과 회사가 즐비한 비즈니스 지역, 시청. 경찰서. 소방서. "우체국, 법원, 등기소가 위치한 관공서 구역,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시설이 들어선 구역과 주택가를 구획별로 구분했습니다" 물론 생필품이 나쁘지 않았고 고급의류를 판매하는 상가와 유흥가도 빠지지 않았다. 그래서 이곳에는 주로 품위 없는 사람들이 거주하면서 일본에서 더 높은 수준의 생활을 누렸다. 일본에 협력한 지주나 귀족 그리고 친일파의 앞잡이들에도 그곳 거주가 허용됐다. 그 일부 학자들의 주장대로라면 모든 조선인에게 똑같이 그 혜택이 돌아가는 게 옳았다. 이들은 아마 이런 일본식 근대도시의 흔적만을 주시하고 외곽에는 언덕 등에 인파처럼 기대어 군락을 이룬 조선인의 초가집과 판잣집에 대해서는 주는 것이 금지되지 않았을 것이다. 거기는 상하수도 시설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바닥은 오물투성이로, 나쁜 냄새가 감돌았습니다. 일본인들은 그 비위생적인 주거시설과 냄새에 대해 조선인의 상징인 양 비아냥거리며 비웃었습니다. 대다수 조선인들은 일본 지주의 소작인, 하인, 노무자, 인력거꾼과 같은 하부 계층으로 전락했습니다. "나의 나쁜 게 아니라 나의 땅에서 ".그리고 마침내 전쟁의 종군 위안부로 징용에 강제 동원됐지만 아직 일본은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적반하장 경제 보복을 통해서 우리를 공격하는 것이었다. 이런 팩트가 있는데도 일본이 우리 나쁘지는 않다를 근대화시켰다고 칭송할 수 있을까. ​


    >



    하나 00년 전에 시간의 흔적이 배어 있는 거리를 산책하고 적산 가옥(적으로부터 몰수된 가옥)을 개조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낭만을 즐기기 전에 이곳에 맺힌 잠실 솔료은한 망국의 한도 한번은 생각해야 대한민국 사람이었다 목포의 근대문화유산 복원도 그런 관점에서 이루어졌어야 했다. 어쨌든 목포시 유달산 남쪽으로는 호텔 델루나의 배경인 목포근대역사관 하나관 앞에 형성된 관공서, 상가, 주택가, 학교 등의 근대 거리 터가 아직도 많이 남아 있어 찬찬히 둘러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이번에 나는 보리마당이라는 동네까지 둘러보며 말랐지만 평화롭게 살던 식민지 조선 백성들의 삶을 생각해 보았다. 그런데 이곳이 왠지 낯익어서 기억을 더듬어 보니 최근 개봉한 롱리브 더 킹을 비롯해 목포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골목길이었다. ​ ​​


    >



    >



    하나제 때 목포의 근대화는 Japan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점차 민족자본가가 성장하면서 목포경제를 이끌었다. 목포 상업 고등 학교를 졸업하고 해운 회사를 운영한 김대중 대통령도 그 중 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목포는 해방 직전까지 상하이다.시정부의 막강한 돈줄이었다. 목포의 민족자본은 서예와 그림, 그리고 판소리를 하는 예술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소중한 자양분이 되어 주었다. 목포가 전통의 맥을 지켜온 예향으로 평가받는 이유다. ​ 그렇게 나쁘지 않은 현대에 들어 목포 경제를 떠받친 근해 어업이 쇠퇴하고 군부 정권 시절에는 김대중 씨의 본거지라는 이유로 정치적 탄압을 받아 일시 남이북 모두 5대 도시의 대열에 들어간 목포시의 규모와 명성에 비하면 후진성을 면치 못 했다. 그리고 정치범과 이른바 건달들이 가장 많은 도시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머리 먹물처럼 괜찮은 사람은 목포 출신이라는 이유로 취업도 잘 안 되고 자연스레 부조리한 정치 현실에 대해 비관적으로 변했을 것이고, 힘도 없지 않은 젊은이들도 그런 아픔을 주먹에 의존하면 다른 지역에 비해 그런 모습이 두드러지고 목포의 진짜 모습은 따뜻한 인심, 맛있는 소식품, 즐거운 예술입니다. 목포는 미항이며, 예향입니다. 그래서 목포를 배경으로 하는 조폭영화는 찍지 않고 미항, 예향 목포를 배경으로 한 달콤한 로맨스 영화를 많이 찍어 주었으면 한다. ​ 1970년대 이독화과 이다 예진을 주축으로 하는 고교, 영화가 스크린을 붙인 적이 있었다. 많은 하이틴 영화들이 건물과 교정이 아름다운 목포 소재 고등학교에서 촬영됐다. 목포가 다시 낭만의 대명사라는 명성을 되찾기를...



    >


    링 브라더킹 목포 영웅은 목포의 한 시장에 살던 사람들을 몰아내고, 그곳에 주상복합아파트를 건물을 지으려는 악덕 사업가와 정치인에 맞서 그들의 앞잡이였던 조직폭력배가 개선해 시민 편에 서서 싸우고 마침내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는 줄거리다. 물론 이 영화는 허구다. 그러나 결코 아름답지 않기 때문에 목포의 내정을 조금이라도 지인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면, 이 영화의 행간에는 자본과 권력에 맞서 목포의 정신을 지키려는 말소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


    >


    ​ ​ 이훙동이라는 민족 자본가가 1내가 남기고 떠난 군수 공장을 미 군정에서 잉오느고 용광로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소재로 쓰이는 내화 벽돌을 생산하는 조선 내화를 설립합니다. 조선내화는 우리가 나쁘지 않다. 제철 산업과 중화학 공업의 토대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 1등 공신입니다. 학보사 기자 자격으로 창업자 이흥동 회장을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다. 낡은 1이지만, 곧 하고 편하게 우리를 받은 기억이 난다. 학보사에도 매년 거액을 기부해 주셔서 삶에 큰 도움이 됐다. 그래서 뛰어난 선구자였던 중소기업인데 마침 그 회사에 입사하게 되어 더욱 친근감을 느낀 회사다. ​


    >


    목포에서 가장 낙후된 온금동 지역(옛 조선내화공장 포함)에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목포 시민들 사이에서도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이 분분하다. 아파트 건설로 인한 막대한 수익을 포기하고 우리 스스로 철강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장시설이 보존돼 산업박물관 등의 용도로 활용되기를 희망하는 조선내화 태도는 개발을 우선시하는 다른 대중소기업들의 귀감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이미 아파트단지로 지정될 경우 조선내화 측의 바람직한 의사와는 상관없이 유서 깊은 공장부지가 강제 수용될 운명에 처해 있다. ​ 1치감치의 보양에 다음 펴고 있는 큰 가치를 알아 본 송히에 원 의원은 아파트 단지 조성에서 조선 내화 공장을 제외할 것을 요구하는 시민 단체를 지지한다. 그 과정에서 송히에 원 의원과 시크 구의 장 송챠은을 비롯한 적산 가옥 10채를 구입한 사실이 도우로봉잉묘은소 온 봉잉라이 토도우루속 거리, 교루이에키 검찰에 고발하고 민주당을 사퇴하는 사태에 이르게 된다. 손혜원 의원을 두둔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목포라는 곳이 발전하려면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음 이론을 제공한 공은 인정돼야 한다. 어쨌든 조선 내화 공장은 확실히 보존되어야 한다. 노인들이 많이 사는 온금동 언덕의 배기주택도 보존돼야 한다. 그렇게 되면 동피랑 마을이 낙후된 항구도시 통영을 살렸듯이 조선내화공장과 온금동 산리도 목포의 생명선이 될 것입니다. 목포 시민의 의견을 봐 달라.앞으로 목포의 먹거리는 관광산업에 있다. ​만 가장, 제1우선 이야기한 것처럼 목포가 갖는 가장 큰 매력은 타츠(유 달)산 이다니다. 그만큼 케이블카 줄에서 둘둘 말아서 정말 아쉽다. 두 번째 매력은 우리 본인 라에 목포만큼 시각의 흔적이 풍부하게 남아있는 도시가 드물다. 그것은 석유보다 낫다. 금덩어리보다 더 큰 값을 하는 목포의 본인이다. 그건 우리 본인이기 때문에 최고광고, 광고전문 송혜원도 인정했다. 그런데 그것이 훼손될 운명에 처해 있다. 제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도시' 목포를 지켜주세요.


    >


    옛 조선내화공장에는 안내판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 어쩌면 그곳을 둘러보는 것 자체가 사유지 침입에 해당하는 불법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어 구석구석을 둘러보니 가슴이 두근거렸다. 벽돌 굽기 때문에 뿜어내는 뜨거운 열기가 가슴에 와 닿을 듯하다. 반드시 그대로 보존돼 이곳을 찾는 모든 이들이 우리 자신을 일으킨 심장 박동 소음을 들어줬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


    >


    ​​


    >


    ​​


    >


    ​​


    >


    ​​


    >


    ​​


    >


    ​​


    >


    ​​


    >


    ​​


    >


    마치 도둑고양이처럼 살며시 둘러보았다. 실로 인상 깊었던 투어였다. 공모에 의해 엄격하게 선정된 최고의 공간 디자이너, 당신과 건축가에 의해 복원되면 장다소리가 선보이는데, 이곳은 세계적인 사진 명소로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출사지로 추천하고 싶은 심리는 없다. 넌 다녀와 놓고 무슨 소리냐고 하겠지만, 건물이 너무 낡아서 위에서 무엇이 떨어질지 모르는 귀추였어. 만약 기원이라도 불면 큰 생각 때문에 이어질 수 있다. 다녀온 입장에서는 이런 말씀을 드릴 수 있는 거짓이 아니라 죄송한 일이지만 참고해 공식 개방시 들어가도 늦지 않을 것이다. ​ ​


    >


    ​​


    >



    >


    밤중에 모교를 방문했다. 실습선에서 실습 중인 후배들이 자연스럽게 산책을 하고 있었다. 남학생과 여학생이 데이트도 목격할 수 있었다. 우리 때보다는 확실히 자유분방해진 것 같다. 선배로서 보기 좋은 모습이었다. ​의 교문에 국공립 대학의 취업률 1위 해양 스상직 공무원을 싹쓸이합니다.은 현수막이 달려 있었다. 한국의 자율형 사립대인 목포해양대에서 이뤄낸 후배들의 성과가 매우 자랑스럽다. 화이팅!!!!


    >


    목포대교의 야경을 몇 컷 찍으려 했지만 옅은 안개가 끼어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대신 해원은 너무 시원해서 마음껏 즐겼다. ​


    >


    아무튼 이번 목포투어는 그 어느 때보다 남달랐습니다. 유달산, 근대역사거리, 옛 조선내화공장 등 다양한 무게가 느껴진 것은 분명했습니다. 화합의 한 장면처럼 기억되는 목포여행이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