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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U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 Europe on the Move하나) - 모빌리티 전략의 주요내용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11:18

    하나)European Commission이 20하나 7년에 작성한 "Europe on the Move:An agenda for a socially fair transition towards clean, competitive and connected mobility for all"을 토대로 작성하기 ​


    모빌리티(Mobility)라고 통칭할 수 있는 교통과 모빌리티 서비스는 모든 사회적, 경제적 활동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모빌리티 서비스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였다 적절한 교통 인프라 구축과 운영은 효율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어 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인지되고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EU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면서 제안한 보고서 제목은 친환경적이고 경쟁력 있는 상호 연계가 원활해 자율주행이 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한 공정한 사회적 전환을 위한 의제였다.EU 집행위원회는 미래의 이동성 서비스를 차질 없이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다른 산업 분야와 유기적으로 조정해 수립했다. 이런 노력은 향후 3가지로 요약된다. 둘째,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교통사고,유해한 대기환경 개선,그리고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으로부터 유럽 시민을 보호할 대책을 제시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모빌리티 수요를 적극적으로 수중에 넣는 교통 서비스를 공급해, 유럽인의 사회적 활동을 증진시킨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든 조치는 유럽 교통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촉진·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미래 모빌리티를 위해 EU 집행부는 교통이 갖는 고유속성인 이동성 서비스가 사회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통합적이고 근본적인 고찰을 통해 관련 전략을 수립해 제시하고 있다. EU의 미래의 모빌리티 전략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 2차례 글을 작성했다. 첫번째 원고는 월간 교통 20일 8년 2월호에 'EU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모 빌러티 전략의 수립 과정과 의미'란 제목으로 게재했다. 이어 신문은 모 빌러티 전략 쥬요이 이야기 4개를 각 주제별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전략의 명칭은, 향후와 같다.둘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전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운송시장 보장, 셋째 디지털화 및 자동화된 모빌리티 서비스 촉진, 넷째 효과적인 모빌리티 인프라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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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 가 EU집행 위원회 위원장은 20개 4년 츄이이다항 다음 정권 기간 중에 달성하는 정치적 목표 하나 0가지를 제시했다. 교통분야 정책 또한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부합하도록 각 부문별 전략계획을 'Europe on the Move'로 수립하였다. 교통 부문 계획이 지탱되는 EU집행 위원회의 최상위 목표는 이하의 5개 분야였다. 하나의 자리나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 EU의 디지털 한개 시장 만능 주의, 미래 지향적인 기후 변화 대응 정책인 에당 신지 유니언 2)수립, EU내부의 견고하고 공정한 시장 구축 글로벌 리더로서의 EU의 지위 확립 등이었다 2)Energy Union은 EU집행 위원회의 하나 0대 정책 목표 중 하쟈싱로에당 신지를 보다 안전하고, 저렴하고, 지속 가능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수립됐다. 이를 통해서 모든 유럽의 거주민은 국경과 관계 없이 안정적인에 던 신지를 제공한다(관련 내용 『 월간 교통 』 250호 하나 편 기고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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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관련 자료 https://ec.europa.eu/transport/sites/transport/files/mobility-package-factsheet-overall.pdf​'Europe on the Move'로 명명된 EU집행 위원회의 미래 교통 전략은 에그 땅 및 산업 정책과 보조를 맞추어 환경 친화적인 경쟁력이, 서로 연결되어 자율 주행이 가능한 모빌리틴다는 전략으로 완성됐다. EU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한 노력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의 확산, 새로운 모빌리티 수요의 수용 및 신교통 서비스의 공급, 그래서 교통관련 산업의 경쟁력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통 분야의 주요 전략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에그 대지 분야 등 다른 관련 산업과도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발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EU의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4개 주요 전략의 세부 스토리웅이후그와 같다.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전환을 향해서, EU가 설정하고 있는 주된 정책 방향은 향후와 같다.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신차에 대해 강화된 차량 배출기준을 적용하여 차량 구매자에게 배기가스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고, 친환경차에 대한 공공분야 구매를 촉진합니다. 도로 주행에 있어서의 통행 비용을 전자적 지불 형태로 전환하는 등 도시 교통이나 지역간 교통의 스마트화를 추진합니다.EU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이동성 서비스(zeroemission mobility)로의 신속한 전환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개선된 배기가스 규정에 따라 차량에 대한 친환경 기술의 적용을 높이고 저탄소 연료의 확산을 촉진하는 등 포괄적인 친환경 프레임이 필요하다. 역시 전자지불과 같은 스마트한 도로이용료 부과 시스템을 조기에 확산시켜 수송경쟁력, 환경보호, 공공보건 면에서 이익을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로 통행 이용료 부과 시스템은 주행 거리에 따라 오염 배출과 도로 이용에 대한 형평성을 추구하고 친환경 차량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합니다. 역시 국적에 따라 차별적인 대우를 받지 않고 통행요금의 전자적 지불 시스템을 유럽 전역에서 채용해 교통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합니다.차량 메이커는 글로벌한 혁신과 경쟁이 가속화하는 등 근본적인 변천에 직면하고 있다.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이 전세계를 선도하는 위치를 미래에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차량 제조업이 가지는 가치사슬에 대한 재연구가 필요하다.EU는 차량 배기가스 문재를 둘러싸고 벌어진 디젤 게이트를 비롯해 각종 문재와 이에 대한 대중의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효과적인 규제책을 도입했다. 여기에는 배기가스 정보 전달의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한 신속하고 광범위한 조치도 포함된다. 새로운 EU의 배기가스 규제의 골조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유럽의회에서 관련 법제화의 과정을 신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새로 도입되는 배기 가스 기준을 실제 주행 환경과 교무욜실에서 테스트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20하나 7년 9월 신규 출시되는 차량부터 적용하고 있다.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EU 정책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교통 분야의 탈탄소화와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의 실현은, 유럽의 저탄소 경제의 골조가 되고 있다. 강화된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 의해 기술혁신과 효율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것에 의해 배출 가스가 없거나 아침에는 차량(zero & low-emission vehicles)에의 전환을 촉진해, 완성차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1반의 차량과 소형 트럭을 대상으로 한 post-2020/202개 co2의 배출 기준의 개정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대형 차량의 배출 기준도 지에용크에 들어 배출 가스가 없거나 아침은 차의 보급의 구체화를 시작했다.디젤 게이트에서 얻은 교훈은 차량 배기가스와 관련해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새로운 배출기준정책에 의해 차량에 부착된 라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개선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 정책을 통해 각 회원국이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맞춤형 재정정책을 도입할 수 있으며, 지방 국가들은 이를 통해 친환경차 정책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현재 당면 과제는 기후변화 대처, 차량 상습정체 완화, 그리고 대기오염 저감 등이다. 이는개별문재가따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서로복합적으로연관하여발발발하며해결도개별적인것이아닌동시적이고상호보완적인방안을요구하는귀추였다. 따라서 많은 유럽의 도시들은 이러한 문재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친환경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를 항상 그랬던 것처럼 하는 한편,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통행하는 사람들에 대해 실시각도에서 적절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하는 등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복합수단의 통행에는 자전거와 차량 공유 등 다양한 신규 교통수단을 포함하여 통행이 친환경적으로 되도록 유도합니다. 도심의 높은 오염도를 앞당기기 위해 차량 진입을 억제하는 정책을 도입하거나 도입을 고려하는 도시도 많아지고 있다. EU집행위원회는 회원국과 회원국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모든 운전자에게 차량진입 제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보장합니다. 도심지역 차량진입 제한에 따른 가이드라인에서는 공공기관이 지능형교통서비스(ITS)를 통해 도심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 교통정보를 각각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도로 이용자가 지불하는 통행료는, 교통 인프라의 중요한 재원이 된다. 도로의 이용 거리와 오염 물질 배출량을 반영한 통행 요금을 통해서 오염자 버흐(뒤)원칙을 지키고 재원 확보의 형평성을 겨우 1 있다. 실제 도로를 이용한 거리를 기반으로 한 요금 징수 시스템은 사용자 지불, 그리고 오염배출자 부하원칙(user and polluter pays principles)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 원칙은 승용차를 포함한 모든 차종까지 확대하고 적용해 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른 추가 비용을 도로 사용요금에 포함시키고 있다. 순수 전기차와 같은 배출가스가 없는 차량에 대해서는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고 친환경 차량에 대한 구입과 투자를 촉진시킨다. 도심 차량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혼잡통행료 부과도 스마트요금 징수 시스템을 도입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유료 도로에 대한 통행료 징수 노하우 중 1정 기간을 정하여 도로를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스티커 부착 시스템(vignette)는 허가를 받은 기간 무제한의 통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차량에 붙이는 스티커 노하우는, 기술된 실제 주행한 거리를 기반으로 한 통행료 지불 시스템으로 대체할 계획이었다.배출량이 적은 차량이 시장 참가의 인센티브를 얻기 위해서 공공 구매를 활용하도록, 집행위원회는 EU의 법제도 개정을 진행합니다. 공공조달의 상당 부분이 지방 각국과 지자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중교통 용도의 버스를 저공해 차량 중심으로 구입할 경우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유럽지역발전기금과 같은 재원을 활용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의 공공조달을 촉진한다.EU 차원의 협력이 가능하다. 도시의 지속 가능하며 효율적인 모 빌러티 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20하나 7년 초에 'EU의 도시 어젠다(Urban Agenda for the EU)'이라는 협의체를 발족했다. EU집행위원회, 각국 중앙국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이 기구는 대중교통 기능 강화 및 교통약자를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접근 개선, 지역간 효율적인 연결 네트워크 구축, 향상된 대기환경 기준 충족을 위한 도시교통 서비스 제공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협의체는 CIVITAS 20204)와 같은 EU내의 다른 도시 간의 정책 이니셔티브로도 보완 관계를 이루고 있다.4)CIVITAS(City VITAlity and Sustainability)는 깨끗하고 보다 좋은 교통 수단을 제안하기 위한 유럽의 도시 간의 연합 네토우우오크있다. 2002년 유럽 집행 위원회에 의해서 시작된 이후 CIVITAS Initiative는 유럽의 80개 이상의 Living Lab의 도시에서 시범 프로젝트의 1환으로 800개 이상의 정책과 도시 교통의 대안에 대해서 연구, 테스트 및 실질의 실현을 시행했다. 자세한 사연은 웹사이트 참고 http://civitas.eu


    EU내 도로운송서비스가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감안하여 집행위원회는 운송시장이 공정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도로 운송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체재를 만드는 것은 관련 규정의 정비에서 시작됩니다. 규정의 정비는 운송 시장에의 참가로부터 물류 차량을 섭외해 계약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말을 포함합니다. 이 같은 규정 개정의 목적은 운송 사업자 간 적절한 경쟁 구도를 확보하고 화물차의 불필요한 공차 운행을 줄여 시장이 세분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투명성을 높여 규제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관계기관이 습관적으로 요구하는 과도한 행정적 절차와 같은 기존의 불합리한 제도를 철폐하고, 비용과 때때로 절감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시장정세를 유도합니다. 화물뿐 아니라 여객운송을 담당하는 버스운송산업에 대해서도 규정 개정을 조사하고 있다. 이 같은 개선작업의 목표는 사업자 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수요자에게는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이 비싼 운송 서비스의 대안을 재검토하는 데 있다.운송시장에 종사하는 운전자의 불만족스러운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EU 내부의 효율적인 운송시장을 구현하기 위해 법을 정비하며,교통업 종사 노동자들의 고용환경을 개선합니다. 고란 제도의 개선은, 법률의 보다 효과적인 집행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와 함께 행해진다. 이 같은 개선작업을 통해 탈세를 목적으로 설립된 페이퍼컴퍼니를 적발해 복잡하고 불투명한 비즈니스 절차를 개선하고 불법과 탈법으로 운영되는 습관과 비합법 고용을 방지할 수 있다. 운송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보호 수준을 높이는 장치에 의해, 수송 기업의 세분화를 막을 수 있어 관리 부담을 줄이는 것으로 EU내 전체의 운송 산업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화물운송에 있어서 전자문서에 의한 승인제도와 전자식 운행기록 확인등의 수속을 도입해 끊임 없이 효율적인 물류 운송 체계를 구축해 비용 및 때때로를 단축해, 보다 경쟁력 있는 운송 환경을 재공합니다.개정된 EU법안에서는 운송노동자에 대한 처우를 보다 명확하게 제안하고 있다. 국제 관례에 비추어, 최저 이 다금이 비례적·효과적으로 운수업 종사자에게 적용되도록 합니다. 운송노동자는 다른 직종의 종사자와 거의 동소이하게 정기적인 귀가가 보장되어 주간 휴식시로 부여되며, 또한 적절한 편의시설의 재공을 받을 권리가 있다. 평균 근무시에 계산에 있어서 보다 명확하고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유럽의 도로운송산업은 사회적 공평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변모할 수 있다.디지털 트래픽 장치(digital tachograph)의 전면적 확산, 전자문서의 체계적인 적용, 상호 접속된 공동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국가간 정보교환 등 스마트한 디지털 기술에 의해 보다 효과적인 규정의 준수 및 법집행을 도모할 수 있다. EU집행위원회는 도로요금의 전자적 징수 시스템의 도입과 새롭게 규율의 적용이나 행정절차의 간소화를 지향하여 디지털 기술의 적용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기술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합니다.기술의 변천에 대처하고 적절한 운수업 종사 노동자들의 교육 프로그램을 재공하는 것은 최근의 기술과 현장과의 부하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기술 적용영역 간 협력을 위한 청사진(Blueprint for Sectoral Cooperation on Skills)을 통해 이 분야 부문별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이는 고용주, 노동조합, 교육 및 훈련기관 간의 파트타 자십을 촉진하고 기술의 불일치를 파악하여 해결하며, 소매주 개발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합니다. 부문별로 필요한 기술 수요에 대한 협력을 통해서 교육 과정을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Erasmus+프로그램 5)를 EU집행 위원회는 20하나 7년에 도입했다.5)Erasmus+는 교육, 훈련, 청소년 및 웅동룰 지원하는 EU프로그램 이다니다. 이 프로그램의 예산은 한개 47억유로였고, 4백만명이 넘는 인력이 새로 기술과 재취업을 위한 공부, 훈련과 인턴쉽 기회를 지에콤 받는다.자료:http://ec.europa.eu/programmes/erasmus-plus/about_en교통 사건의 사망과 부상에 의한 고정 허가 경제적 손실은 여전히 받아들이기 힘들 만큼 높고 이를 줄이려는 노력은 다각적으로 조사됐다. 2050년까지 교통 사건 사망자를 없아이겟다은 'Vision Zero'정책은 규제, 기술과 인프라의 각각에서 개선과 그들 간의 상호 작용을 고려해서 진행되고 있다.한편 반대로 교통사건의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인간의 실수와 주의 산만을 보완하는 몇 가지 기술이 선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인간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는 시스템 예를 들어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에에쵸단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6)와 C-ITS 같은 기술은 도로 교통의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EU집행위원회는 최근 교통분야 기술개발 현황을 반영하여 승용차와 여객용 버스, 화물차에 대한 안전요구사항을 업그레이드하여 적용합니다. 또 TEN-T(Trans-European Transport)7)네트워크에 포함되는 도로와 터널의 안전 강화를 위한 인프라 시설물에 적용되는 법률의 개정을 조사하고 있다.6)ADAS은 자율 주행의 중요한 요소가 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전방 충돌 방지와 보조)LKA(Lane Keeping Assist;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 ACC(Adaptive cruise control;적응형 크루즈 컨트롤)HDA(Highway Driving Assist;고속 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과 같은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FCA는 주행 중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해야 하는 순간이 발발할 경우 순간적인 판단으로 앞차와 부딪치지 않도록 급브레이크를 자동으로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LKA는 차선을 인식해 차량이 차선을 따라 잘 운행할 수 있도록 운전자에게 경고하거나 나쁘지 않고 스스로 방향을 바꿔 차선을 지키게 하는 기술입니다. ACC는 기존 크루즈 컨트롤에서 훨씬 앞선 기술에서 센서로 전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속 둔화의 손을 자결 칠로 차량 간에서 1대 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기술입니다. HDA는 LKA, ACC, FCA를 통합한 기술로 차선 중앙 유지 기술을 추가하여 고속도로에서 제한적인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7)TEN-T는 유럽 전역의 도로, 철도, 내륙 수로, 해상 운송로, 항만, 공항 및 철도·도로 터미널 개발을 목표한 유럽 집행 위원회 정책 이다니다. 이 정책은 다의 유럽 지역을 커버하는 포괄적 네트워크와 중요한 노드를 연결하는 핵심 네트워크의 2개의 계층으로 구성된다.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지능적이며 흐름이 끊기지 않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상호 연결된 이리에서 점차 그 기능이 고도화되고 있는 자율주행기술을 부가하여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현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동성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디지털화 및 자동화 기술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기술은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인프라사용을 최적화해 여객·물류 운영의 부담을 경감하는 동시에, 대중교통과 민간운송사업자간 본인과의 조화를 통해 모두 교통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 디지털화는 친환경 수송수단 전환을 유도하고 차량의 좌석 점유율을 높이는 등 교통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해 교통부문의 탈탄소화에 기여할 수 있다.​ EU집행 위원회는 2020년까지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 및 조 용굘 차(Hyper-Connected Car)8)의 시장 출시를 회원국과 산업계와 협력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해 관계자와 회원국 간의 조정된 접근과 5G 같은 차세대 통신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출시는 교통 분야 세로프게사ー비스을 활성화하기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다.8)현대 자동차와 Cisco는 20일 6년부터 조 용굘 차(Hyper-Connected Car)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차내 시스템의 무선 업데이트에서 시작해 무선 접속을 통한 자율주행차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초고속 광대역 통신망을 활용하고 V2V(vehicle-to-vehicle)통신 차량과 신호와 같은 인프라와 통신인 V2I(vehicle-toinfrastructure) 이리하여 이 두 통신의 개념을 포괄하고 차량 이외의 모든 사물과 통신하는 V2X(vehicle-to-everything)통신에서 자율 주행 기능의 실장을 포함하고 스마트 홈, 스마트 교통 관제 등으로 발전하고 있다.관련 기사:https://www.cars.com/articles/hyundai-promises-hyper-connected-cars-in-20일 9-at-ces과 일본의 420698608466​ 차세대 통신 기술의 상용화는 이 기술을 통한 통신 고유의 시장 확대뿐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자율 주행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도전 과제이다. 공도의 대규모 기술 시현을 위한 시험은 해당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관련 주체 간의 협력을 촉진한다 하나 밴 운전자가 자동 운전 기술이 상용화되었을 때의 수용성 제고 방안이다. 이런 테스트 주행은 이미 많은 회원국이 실시되었으며, Horizon 20209)을 통해서 지원된다. 20일 7년 3월에 승인된 자율 주행 관련 문서에 기반을 두고 노르웨이와 스위스를 포함하고 27개의 EU회원국으로 국경을 가로지르는 도로 구간 및 주요 간선 도로에서 대규모 자율 주행 시험을 통한 주행 안전성 향상, 데이터 상호 접속, 주행 성능 및 신뢰성 보장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GEAR 2030일 0)보고서는 자동차 산업의 추세를 예견하고 관련 산업 분야가 세로프게 변천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권장 사항을 제시함으로써 장기적 위협 요인을 기회 요인으로 전환하는 것에 기여합니다.9)Horizon 2020은 EU의 조사 개발 계획에서 유럽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수립됐다. 이는 유럽 2020전략의 주요 목표 중 하봉인 인 Innovation Union을 구현하기 위한 R&D재정 지원 프로그램이다. Innovation Union은 스마트, 게다가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인 성장을 위한 유럽 2020전략(Europe 2020 strategy)의 7가지 중요한 이니셔티브 중 하봉잉이다.일 0)GEAR 2030관련 이야기 및 보고서 참조 사이트:https://ec.europa.eu/growth/content/high-level-group-gear-2030-report-on-automotive-competitiveness-andsustainability_en​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EU의 공공 및 민간 부문이 조사를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GEAR 2030보고서를 작성했다. 유럽의 자동차 산업계가 향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2가지 전략을 주요 이에키우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전략은 배출가스가 없는 무공해차로의 전환이며, 두 번째 전략은 자율주행차(Connected vehicle 포함)에 대한 기술개발이다. L3PILOT하루)는 Horizon 2020에 포함된 자율 주행 관련 중요한 테스트 프로젝트에 20일 7년 자가용 승용차를 대상으로 유럽 전역에서 대규모 파하나롯테스토을 시작했다. 승용차 자율 주행 기술은 SAE Level 3및 Level 4수준까지 개발하고 이 기술이 시장에 도입되기 전에 시험을 통해서 다양한 사용자 적용성과 수용성과 복잡한 교통 환경을 고려하여 시장 도입에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해서 조사합니다. 갈수록 협력적인 기능과 다른 시스템을 연결해 자율주행을 실현하는 차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견된다. 이 때문에, 교통신호나 도로 인프라 뿐만이 아니라, 다른 수송 수단의 유저와 차량이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C-ITS(Cooperative-ITS;협력적 지능형 교통 시스템)가 필요하다.하루)L3PILOT관련의 이야기 참조 사이트:http://www.l3pilot.eu/index.php?id=26​ C-ROADS platform일 2)는 EU내의 국가 간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C-ITS서비스를 시범해서 실현하기 위한 유럽 회원국 및 도로 운영 회사의 협력적 기구다. 이 플랫폼을 통해서 복수의 국경을 경유하는 C-ITS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 기술 사양이나 상호 운용 보장등에 대해서, 다수의 나라가 참가하는 파하날롯 테스트를 실시합니다.것 2)C-ROADS platform관련 이야기 참조 사이트:https://www.c-roads.eu/platform.html​ 실테테로우에서 디지털 정보를 연결하고 이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함으로써 물류 운영에 혁명을 아래 나랑 키코 있다. 이런 정보 시스템을 통해서 화물이 본인의 승객이 가장 효율적이고 저렴하고 친환경 복합 운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EU집행위원회는 모빌리티 네트워크의 지속실현성과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와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통해 각 운송의 모든 장점과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더 효과적이고 환경 친화적 화물 운송을 촉진하기 때문에 20일 7년 복합 운송에 관한 법률을 개정했다.일 3)개정된 규정에서 물류 운송이 필요한 합격의 절차를 줄이고 재정 지원 인센티브를 확대 제공하고 복합 운송에 대한 전환을 촉진합니다. 함께 운송 서류의 디지털화와 물류 관리 시스템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디지털 운송 및 물류 포럼(Digital Transport and Logistics Forum)인 4)'을 설립했다. 본 포럼에서는 모든 물류의 주체와 데이터 접근의 실현성, 교환, 소유권, 품질보호, 자금조달 및 협치에 대한 기술적 솔루션 및 규칙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또한 EU 수준의 교통망에서 국경을 통과하여 물류를 수송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교환 사양을 확립하고 복합운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합니다.일 3)복합 운송에 관한 법률 개정의 이야기 참조 사이트:https://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PDF/?uri=CELEX:520일 7PC0648&from=EN일 4)디지털 운송 및 물류 포럼 참조 사이트:http://www.dtlf.eu


    2025년을 목표로 EU내 사업과 시민들을 위한 환경 친화적인 경쟁력 있는 이동성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에 대한 투자 증대 및 효율적인 인프라 운영이 중요한 요소이다. 미래의 교통 시스템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물리적 교통 네트워크, 친환경 대체 연료와 함께 국경을 넘는 디지털 인프라가 필요하다. 5G서비스 데이터 네트워크, 협업형 통신 시스템 등이 상호 접속성 및 운영성이 보장되는 풀의 부적 인프라로 구축해야 한다, 고런 디지털 인프라는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28개 회원국에서 일, 940억유로 규모의 신규 투자를 결정했으며 이 중심 9%는 교통 부문을 대상으로 한다. 또, 저공해차를 포함한 에너지, 디지털 연구 혁신이라고 하는 관련 R&D 부문에의 투자도 진행되고 있다.​ 유럽을 위한 교통 시설(Transport for Europe Facility)은 유럽 내의 교통 네트워크의 주요 핵심 부분의 회랑(Core Network Corridors)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총 374억유로의 공공 또는 민간 펀드를 투자하고 총 454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유럽연결시설(Connect Europe Facility) 프로젝트는 교통, 에너지 및 통신 인프라를 상호 연계하여 인프라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교통 및 에너지 흰색으로 제공의 가면 탄소화, 다변화와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서로 다른 부문을 결합하고'신나 흰색으로 '을 창출하는 방안으로 20일 6년의 내용에 발표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 수행 때문에 4,000만유로의 자금을 확보했다.유럽 도시들은 특히 도시 내 모빌리티 개선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유럽 투자은행과 함께 유럽 투자 방안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에 대한 규제 및 재정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비결을 모색하고 있다. 도시간 협력을 강화해 민간투자가가 보다 쉽게 모빌리티 개선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보완하고, 교통 서비스업이 사업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혁신적인 모빌리티 대안의 개발과 확산은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로 가능하다. 유럽은 Horizon 2020 같은 대규모 R&D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공공 민간 영역 노히시프 연구, 유럽 녹색 자동차 협회와 연료 전지와 수소 자동차 공동 연구 등 이동성 혁신을 위한 연구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교통분야의 가면탄소화를 위한 대체연료 개발과 이를 제공하는 인프라 설치를 가속화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대체연료 기반의 차량이 시장에서 운용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와 유지보수 시설과 같은 기반시설이 광범위하게 구축되어 이용자의 접근성이 높아질 필요가 있다. 유럽 전역에서 전기차를 이용해 통행하려면 고란 기반시설이 필수이고 기존 화석연료로 자동차 연료를 채우듯 대체연료 제공과 전기자동차 충전이 더 쉬워져야 탄소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유럽연결시설(Connecting Europe Facility)방안에 따라 전기자동차를 위한 충전소 건설에 약간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충전소의 확충과 관련한 유럽 의회 제안을 신속히 채택하는 것이라면 비 주거용 및 주거용 건물에 600만곳의 전기 차 충전소를 앞으로 배치할 수 있다.대체연료와 이를 확산하기 위한 인프라 건설 목표에 따라 회원국은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차량 및 선박을 위한 시장개발 및 관련 인프라 구축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정부별 정책수립이 요구된다. 관련 정책을 미수립 회원국은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EU 집행위원회에 방안을 수립해 제출해야 할 것이다. 특히 TEN-T 주요 회랑으로 연결되어 있는 도시·토지에서는 교통 인프라 건설에 필요한 주요한 쟁점을 파악해, 모든 이해관계자를 포함해 EU레벨에서의 공동보조에 의해, 필요한 인프라를 적절한 시점에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윤켈 EU집행위원장이 임기 내에 달성하는 목표는 유럽연합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디지털화, 가면탄소화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해 유럽 내 산업분야들이 글로벌 1위로 올라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런 정치적 우선 순위를 반영하여 교통 정책에서는 파리 협정의 준수를 위한 환경 친화적인 저 배출 모빌리티 전략(A European Strategy for Low-Emission Mobility)15)과 모빌리티 정책 패키지 16)을 세웠다.15)관련 자료 참조 사이트:https://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uri=CELEX:52016DC050116)가장 가장제 하나 먼저 발표된 모빌리티 패키지(Mobility Package)는 2013년에 도시 교통 관련된 패키지로 제목은 'Together towards competitive and resource-efficient urban mobility'였다 이후 2017년에 환경 친화적 이동성 기술 친환경 차량 전환 전략을 포함한 모빌리티 패키지가 2018년에 완결됬다.관련스토리 참조 사이트 : https://ec.europa.eu/transport/themes/urban/urban_mobility/ump_enEU 집행위원회는 유럽 내 모든 종류의 교통수단을 환경친화적이고 경쟁력 있는 교통수단으로 전환하여 이를 기반으로 통합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지리적으로 유럽연합 회원국과 인접 행정부를 연결하여 보다 과인아가 타 대륙과의 교통연결성 향상도 통합모빌리티를 통해 실현됩니다. 모든 교통 이용자는 도시 내·도시간 이동에 있어서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서비스를 누릴 권리가 있다. 차량제조업과 교통서비스 제공과 같은 교통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가 재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유럽연합 회원국과 지방국가들이 다양한 차원의 정책영역을 서로 조화시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유럽연합은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규정과 보전을 제정하고, 이에 관련 인프라 투자, 연구개발 촉진, 혁신 프로젝트 실시, 국경 이동 시 상호 운영이 가능한 교통 운영 체계 보장, 이를 위해 이해 당사자 간 협력이 가능한 플랫폼 구축 등 협력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이런 통합적 접근을 통해 정책 간 상호 보완이 이뤄져야 유럽이 지향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구현된다.EU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전략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각 산업분야와의 유기적인 조정 속에서 진화하는 사회의 교통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책정되었다. 이러한 전략 아래 EU를 구성하는 각 행정부의 실행계획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통서비스를 구축하고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EU의 교통정책은 교통부문이 경제발전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민과 비즈니스 수요에 맞춰 효율적인 교통서비스를 재공하고, 환경배려를 강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신규로 성장하는 교통 분야 시장과 신기술을 쉽게 접근·수용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개방적이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정책 요소였다.전기자동차를 비롯하여 전기모터를 동력기반으로 하는 신규 교통수단의 등장과 확산, 자율주행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의해 실제 교통상황에 접금시여 서비스를 재공하는 등 교통분야의 신기술이 새롭게 변천하는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산 일로에 있다. 그 때문에, 라이드 쉐어링이나 카 쉐어링이라고 하는 공유 교통 서비스의 성장이, 교통 부문의 기술 혁신과 함께 대도시나 교통 서비스의 과소지면에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로서 등장해, 사람들의 통행 선택이나 패턴으로 변천을 주고 있다. 모든 혁신과 변천 과정에는 장단점이 공존하고 있고, 새로운 변천로의 기득권을 손실하는 측과 수혜 계층 간 어지러운 이과인 타과인이 되는 등 해결해야 할 사고도 존재합니다. 역시 경제적, 지리적, 육체적으로 기존 교통수단의 이용에 제약이 있었던 계층에 대한 교통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포용적 사회를 실현하는 정책도 지속가능한 사회로 과인해 나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였다.유럽에 있어서의 모빌리티 전략의 참고는, 변천에의 적극적인 수용 자세였다. 역시 변천을 선도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영역 간의 아찔한 사고를 사전에 포괄적으로 진단하고 대응 계획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게다가 에코성을 강화한 교통 수단의 도입은, 선택의 사고가 아니고,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되는 것이 명확하다. 따라서 이런 불가피한 상황을 수용하기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과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친환경차와 관련된 산업정책 역시 이런 흐름을 고려해 포괄적으로 전략적 방향 재조정이 필요하다. 확산하나로의 공유교 합격, 기존 교통휴게소와의 아찔한 사고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합니다. 아울러 기존 교통서비스에서 소외된 계층에 대해 공유교통을 이용한 포용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재공하는 계획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유럽이 지향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유럽의 교통전략을 단계적 체계적으로 수립한 점은 의미가 있다. 우리도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현 정부의 국정목표를 확실히 반영하는 미래 교통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 전략은 상위에 위치한 국정목표와 그것을 구현하는 실행계획이 하나 관성이 있어 목표달성이 가능하도록 수립돼야 한다.저:김용국OECD-ITF Visiting Fellow 대한민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출처 : 대한민국교통연구원 월간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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